2025년 12월 19일 영어도서관 한*연 Super 북리포트 > 학습현황공개

본문 바로가기

학습현황공개

학습현황공개 HOME


2025년 12월 19일 영어도서관 한*연 Super 북리포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12-22 15:50

본문

◆ 교재 분석

  • 교재 제목: "The Writing Process – Report Writing on Topics of Interest (Roblox & Dance)"

  • 주요 학습 요소:

    • 주제 선택 및 탐구

    • 정보 요약 및 핵심 문장 작성

    • 문법 점검(단복수, 전치사, 명사 용법 등)

    • 글쓰기 계획 및 초안 구성


◆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 분류 (총 4건 분석)

번호문항/내용 발췌실수 유형실수 원인설명
"Roblox is something kids can explore and learn."G (문법)개념 혼동문장 구조상 “learn about” 사용이 더 자연스럽지만 누락됨. 동사 learn의 목적어 사용에서 혼동
"Dance is a concept, not just movement."V (어휘)전략 부족의미 전달은 좋으나, 단어 선택에서 부자연스러움. “form of movement” 같은 표현으로 풍부하게 확장 필요
"Roblox is designed to be engaging and fun for children."G (문법)부주의어순과 전치사(for) 사용은 맞지만 ‘children’의 스펠링 실수, 반복된 어구 구조가 어색함
"It is important because Roblox and dance are both fun."W (작문)이해 부족결론 문장이 정보 요약에 그쳐있음. 주제의 중요성을 설득력 있게 연결하지 못함

2. 실수 개선 방향

  • 기초 문장 구조 복습: 주어 + 동사 + 목적어 + 전치사 구조를 시각화해서 연습시키면 좋습니다. 특히 동사 뒤에 따라오는 전치사/목적어의 종류를 정리해보기

  • 어휘 다양화 훈련: ‘fun’, ‘learn’, ‘explore’ 등 반복 사용되는 표현에 동의어 사전 활용 활동 권장. 예: “enjoyable”, “interactive”, “educational” 등

  • 문장 표현 확장 연습: 비교나 강조 구조를 사용해 ‘의미 있는 차이’나 ‘흥미 포인트’를 명확히 드러내는 훈련이 필요

  • 결론 작성 훈련: 결론에서 주제의 ‘의미’나 ‘영향’을 포함한 간단한 주장형 문장 만들기 연습이 중요함


◆ AI 수업 평가

분석 항목평가 내용
피드백 방식직접 수정 + 힌트 제공 병행: 오답 위에 직접 고쳐주는 부분도 있고, 단어 선택에 대해 간접적 힌트도 있음
반응성★ 높음: 모든 문장에 피드백이 존재하며, 교사의 개입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졌음
개인 맞춤성★ 중간: 일반적인 피드백 중심이며, 학생의 주제 선택(로블록스와 댄스)에 대한 개인화된 언급은 적음
정서적 지원★ 다소 부족: 긍정적 피드백 언어(ex. “Good point”, “Nice idea”)가 거의 없음. 학생 주제 선택에 대한 인정이 추가되면 좋음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한*연 학생은 이번 활동에서 스스로 흥미를 느끼는 주제인 ‘Roblox’와 ‘댄스’를 연결해 글쓰기 연습을 진행했어요. 주제를 스스로 정하고, 그것에 대해 책이나 자료를 찾아보며 정보를 정리했다는 점에서 자기주도 학습 태도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문장 구성을 할 때 기본적인 문법 요소(예: 전치사 사용, 동사의 목적어 형태 등)에서 작은 실수들이 나타났고, 일부 문장은 의미는 통하지만 부자연스럽거나 반복적인 어휘 사용이 관찰되었어요. 이런 부분은 다양한 표현을 접해보고, 여러 문장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통해 충분히 보완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로 글을 쓰며 생각을 정리하고 구조화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에요. 특히 로블록스를 단순한 게임이 아닌, 배움의 플랫폼으로 접근한 점에서 사고의 확장성이 느껴졌습니다.

선생님의 피드백도 전체적으로 잘 적용되어 있었지만, 아이가 선택한 주제나 시도 자체에 대한 긍정적 언급이 조금만 더 있었다면,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이 더 자랄 수 있었을 것 같아요.

★ 이번 글쓰기 활동은 ‘정보 수집 + 글 구성 + 자기 생각 표현’의 3단계 통합 학습으로, 한*연 학생의 영어적 사고력과 표현력 모두 성장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자유 주제 글쓰기 기회를 자주 주시면 더 멋진 글을 써 내려갈 수 있을 거예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74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학습현황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