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25일 중등 1;1문법 * 서술글쓰기 이*은 > 학습현황공개

본문 바로가기

학습현황공개

학습현황공개 HOME


2025년 11월 25일 중등 1;1문법 * 서술글쓰기 이*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87회 작성일 25-11-26 23:11

본문

Report Card – 이소은 (11월 25일)

Grammar

강점

  • 일반동사 현재형 규칙을 정확하게 적용함.
    예:

    • She rides her bike to school.

    • He looks like me.

    • Amy studies hard.

  • 3인칭 단수 -s/-es 규칙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반복되는 형태 오류가 거의 없음.

  • be동사(am/is/are) 긍정·부정 문장 만들기 능력 우수.
    예:

    • He is not lazy.

    • They aren’t tired.

    • Are you angry?

  • 단어 배열 문제에서도 기본 S + V + O 구조를 정확하게 재구성하는 능력이 돋보임.

  • 문장 만들기 활동에서 과제 의도에 맞는 동사형태 선택 정확도 높음.

보완점

  • does/doesn’t + 동사원형 구조가 혼동될 때가 있음.
    → ex. He doesn’t goes… 같은 형태를 쓰려는 습관이 잠깐 보임 → 꾸준히 교정 필요

  • look / look like / looks like me 구분이 가끔 흔들림.

  • 문장 끝의 마침표 누락 등 형식적 실수가 자주 발생.

  • 장소·시간 부사구(예: at 6 o’clock, in the park) 위치가 뒤로 밀려 잘 쓰이지만 가끔 순서가 바뀜.

학교 연계

  • 오늘의 학습은 **초등 고학년~중1 1학기 교과 기본기 문법(일반동사 현재형·3인칭 단수·be동사 문장)**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 특히 3인칭 단수는 중학교 1학기 중간·기말고사 필수 문항이며,
    부정문/의문문 변환도 서술형 단답형 출제 패턴 그대로 연습된 형태입니다.

향후 과제

  • doesn’t + 동사원형 Drill(8문장 반복):
    ex) She doesn’t eat fast food.

  • look / look like 구별 연습: 3문장씩 만들기

  • 부사구 자리 잡기 패턴 훈련
    ex) He studies in the library at night.

  • S+V 반복 말하기 훈련으로 단순·정확한 문장 자동화 강화


Writing

강점

  • 주어–동사 관계를 명확히 알고 있어 문장 구조 오류가 거의 없음.

  • 일상 상황을 표현하는 문장을 자연스럽게 작성함:

    • We eat lunch together.

    • I need water.

  • 단어 선택이 정확하고 과제에 필요한 핵심 동사를 잘 사용함.

보완점

  • 문장 표현이 모두 단문 형태로 끝남 → 연결어 사용 부족

  • 형용사·부사 활용이 거의 없어 문장 풍부도가 낮음

  • 반복되는 표현이 많아 문장 다양화 필요

  • 시간/장소/방법 표현 추가 시 문장이 더욱 자연스러워질 수 있음.

학교 연계

  • 오늘 작성한 Writing 패턴은 중1 1학기 서술형 ‘기본 문장쓰기’ 영역과 동일.

  • 실제 서술형에서는
    “그림을 보고 3문장 이상 쓰시오”
    “주어진 단어로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드시오”
    형태로 출제되므로 현재 소은 학생은 기초 문장력 기반은 매우 안정적임.

향후 과제

  • 연결어 사용 훈련: and, but, because
    예: I fly to different countries because my dad is a pilot.

  • 형용사 추가하기:
    예: She studies hard.She studies very hard at home.

  • 1문장 확장→2문장 쓰기 연습
    (간단한 이유·설명 추가)


Grammar-to-Writing Transfer

  • Grammar에서 연습한 S+V 패턴, 3인칭 단수 -s가 Writing에서 매우 잘 적용됨.

  • 부정문/의문문 형태는 오늘 Writing 예시에는 없지만,
    일반동사·be동사 정확도는 글쓰기에서도 안정적.

  • 다만 문장 확장(부사·전치사·이유절)은 아직 미흡.

평가: 활용도 높음


Overall Feedback

  • Grammar 요약:
    중1 1학기 핵심 문법(일반동사·be동사·3인칭 단수)을 매우 잘 이해하고 있으며 정확도 높음.

  • Writing 요약:
    기본 문장 구성이 안정적이며 의미 전달력 우수하나, 풍부한 표현·연결어 활용이 필요한 단계.

  • Transfer 요약:
    문법이 글쓰기에서 자연스럽게 적용되고 있어 앞으로 문장 확장만 추가되면 좋은 결과 기대 가능.

  • 시험 대비성:
    오늘 학습은 중1 1학기 중간·기말고사 서술형 문장쓰기 + 기본 문법과 완벽히 일치함.


종합 성취 평가

  • Grammar: A

  • Writing: B+

  • Grammar-to-Writing Transfer: 높음


학부모 보고서

이*은 학생은 오늘 일반동사 현재형·3인칭 단수·be동사 문장 구성을 중심으로 문법과 쓰기를 학습했습니다.
문장 구조와 동사 형태는 또래 수준 대비 매우 안정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3인칭 단수 형태(-s/-es)를 정확히 적용하는 점이 강점입니다.

Writing에서는 기본 표현력이 좋고 배운 문법을 바로 적용하지만,
문장이 모두 단문으로 끝나는 경향이 있어 앞으로는 연결어·형용사·부사를 사용한 문장 확장을 집중적으로 도울 예정입니다.

오늘 학습한 내용은 중학교 1학년 문법·서술형 시험의 핵심 단원으로,
지금처럼 정확한 기초를 다지면 시험에서도 안정적인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4,204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학습현황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