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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11일 영어도서관 이*범 Independent 북리포트 & 문장확장지Sr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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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9회 작성일 25-11-16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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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주제 및 문법 포인트 분석

  • 주요 어휘/표현:

    • 동작 동사: catch, pitch, swing, score, practice

    • 운동 관련 명사: team, bat, ball, cheer, player

    • 일상 표현 문장: The sun is bright., Snow is melting in my hands.

  • 문법 요소:

    • 주어 + be동사 + 형용사 (The hot sun is bright.)

    • 조동사 can + 동사 (We can take the subway to school.)

    • 과거 시제 동사 사용 (I listened to a fun story.)

    • 의문문 구조 (Can we stay in the bigger class?)

    • 전치사 + 명사구 (in my hands)

    • 병렬 구조 활용 (with my friends, swing and score)


 실수 유형 및 분석

문장 예시실수 유형실수 원인설명
We can take subway to school.take the subwayG (문법)이해 부족‘subway’는 셀 수 없는 명사로 보이지만, 관용적으로 the를 씀 → 관사 누락
I went to score and swing with my friends.W (작문)전략 부족동사의 병렬 사용이 어색함. 의미는 전달되나 자연스럽지 않음 (to score and swing은 부자연스러운 연결)
Snow is melting in my hands.--표현 자연스러움. 구체적 장소 전치사 활용 정확
Can we stay in the bigger class?--비교급 사용과 어순 구조 정확히 파악함

실수 유형 요약

  • G (문법):

    • 관사 사용 누락 (the subway)

  • W (작문):

    • 병렬 구조 미숙 (to score and swing)

  • 실수 원인 분류:

    • (1) 이해 부족: 관용적 표현 내 관사 사용

    • (5) 전략 부족: 동사 연결 표현에 대한 자연스러운 어순 파악 부족


 개선 방향 제안

항목개선 방법
‘the subway’와 같은 관용 표현★ 관용적으로 쓰는 교통수단/장소 + 관사 짝맞추기 퀴즈 (on the bus, in the car, at the park)
동사 병렬 자연스럽게 쓰기★ ‘and’로 연결되는 동사 표현 연습: play and run, jump and cheer
어휘-문장 연결 강화★ '단어 → 동사 → 장소' 3단 구조 카드로 문장 구성 연습 (bat → swing → at the park)
비교급 구조 강화★ bigger, smaller, faster 등 비교급을 활용한 질문/대답 활동
리더스북과 문장 연결★ Clifford 이야기 속 장면을 직접 문장으로 설명해 보는 구술-쓰기 연계 활동

 교사 피드백 분석

  •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및 자연스러운 표현 제안 (to score and swing → 더 자연스러운 연결 제안 필요)
    ✔ 정서적 격려 포함 (하트 표시, 체크)
    ✔ 문장 흐름 중복 또는 비문에 대해 간단한 유도 코멘트 기재

  • 보조 지표 평가:

항목평가설명
반응성★★★★☆오탈자보다는 전체 문장 흐름 위주 피드백, 관사 오류에 대한 추가 설명 보완 필요
개인 맞춤성★★★★☆문맥상 틀리지 않지만 어색한 표현에 대한 자연스러운 대안 제시가 부분적으로 이루어짐
정서적 지원★★★★★하트 체크, 꾸준한 긍정 피드백 제공으로 자신감 강화

종합 리포트 (학부모용)

안녕하세요! 이재범 학생의 11월 11일 영어 수업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At BatClifford Is Tops라는 리더스북을 통해 운동, 동작, 경기와 관련된 단어와 문장을 배우고 확장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재범이는 ‘swing, catch, score, team’과 같은 활동 중심 어휘를 다양한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표현력 향상에 큰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The hot sun is bright.”, “Snow is melting in my hands.” 와 같은 문장은 날씨나 감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데 성공했고, “Can we stay in the bigger class?”와 같은 문장에서는 ★비교급 구조와 의문문 어순까지 정확히 구사★했습니다.

다만, “We can take subway to school.” 문장에서는 the subway와 같은 관용적 표현에서 관사 누락이 있었고, “I went to score and swing…” 문장에서는 동사 병렬 구조가 다소 어색하게 표현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는 아이가 다양한 표현을 시도하면서 겪는 자연스러운 실수이며, 선생님께서도 유도식 피드백으로 잘 잡아주고 계셨습니다.

★ 앞으로는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take the subway, play baseball)과 동사 연결 표현을 조금 더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반복 노출과 말하기 중심 활동을 통해 다져 나가면 좋겠습니다.

재범이는 적극적으로 단어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문장을 만들고 있으며, 표현을 더 구체적이고 흥미롭게 만들기 위한 시도를 매 활동마다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영어 쓰기 실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앞으로도 그 자신감을 잃지 않고 계속 도전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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