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7일중등 1;1맞춤 문법 & 서술/논술형형쓰기 Free writing 황*정 > 학습현황공개

본문 바로가기

학습현황공개

학습현황공개 HOME


2025년 11월 7일중등 1;1맞춤 문법 & 서술/논술형형쓰기 Free writing 황*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53회 작성일 25-11-11 13:13

본문

Grammar

강점:
서정은 *to부정사(to + 동사원형)*의 다양한 쓰임을 안정적으로 구사했다. want to, decide to, hope to, learn to 등 목적어 자리에 오는 부정사 구문을 문장 속에서 잘 적용하며 문법 이해도가 높았다. 특히 *It is good to drink water every day.*처럼 형용사 + to부정사 구조도 자연스럽게 사용했다. 또한 비교급 구문 (Soccer is more exciting than baseball) 과 장소 전치사 (in, on, at) 의 구분 연습도 정확히 수행했다.

보완점:
가끔 in / on / at의 쓰임에서 혼동이 있었으며, 가정법 문장에서는 *If I lost my toy, I would…*처럼 시제 일치를 꾸준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 My goal would be kind mayor에서처럼 보어 앞에 to become을 빠뜨리는 실수가 있었다.

학교 연계:
중학교 1학년 2학기 ‘to부정사 용법(명사·형용사·부사적)’비교급·전치사 단원과 직접 연결된다. 이 문법들은 **기말고사 문법 서술형(문장 완성 및 오류 수정형)**에서 자주 출제되는 핵심 단원이다.

향후 과제:

  • Drill: It’s + 형용사 + to + 동사 구조 10문장 쓰기

  • If I could ~, I would ~ 형태의 가정법 문장 쓰기 연습

  • 전치사 위치 퀴즈(사진 묘사형): in the box / on the desk / at the park


Writing

강점:
서정은 주어진 주제에 맞게 논리적인 이유를 제시하며 완전한 문단 구조를 구성했다. If I could change a rule, it would be to be quiet in school. 문장은 가정법을 정확히 활용하며 문법적 완성도가 높았다. 또한 *This rule is important because students study hard.*처럼 이유를 명확히 밝히는 설명식 문장 구성이 매우 좋았다.

보완점:
단문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으며, 연결어(because, so, then, also)를 다양하게 활용하면 글이 훨씬 자연스러워진다. 또한 문장 간 논리 흐름을 강화하기 위해 형용사나 부사(more happily, quietly, kindly)의 적절한 사용을 더 연습할 필요가 있다.

학교 연계:
중학교 1학년 2학기 **서술형 쓰기 단원(의견 제시문, 조건문 활용)**과 연계된다. 이는 학교 수행평가 서술형(If~ would 문형 / 이유 제시형) 대비에 매우 효과적이다.

향후 과제:

  • “If I could…, I would…”로 시작하는 문단 3개 쓰기

  • 문장 연결 연습: First…, Next…, Finally…

  • 감정 형용사 활용 훈련: happy, proud, relaxed, excited


Grammar-to-Writing Transfer

서정은 수업 중 학습한 to부정사가정법 would 구문을 실제 글쓰기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예: “If I could talk to animals, I would ask how are you?” / “My goal would be to become a kind mayor.” 문법적 구조가 글 전반에서 일관되게 유지되어 전이 효과가 높았다.

평가: 활용도 높음


Overall Feedback

  • Grammar 요약: 중1 2학기 to부정사·가정법·전치사·비교급 단원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장 완성 능력이 우수하다.

  • Writing 요약: 문법적 기반 위에 논리적인 의견 제시가 가능하며, 표현력 확장을 위한 연결어·감정어 사용 훈련이 필요하다.

  • Grammar-to-Writing Transfer 요약: 배운 문법을 글쓰기 전반에 안정적으로 적용하여 문법-쓰기 통합 능력이 뛰어나다.

  • 시험 대비: 이번 학습은 **기말고사 문법(부정사/가정법)**과 서술형 쓰기(조건문, 의견 제시형) 대비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종합 성취 평가

  • Grammar: A

  • Writing: A−

  • Grammar-to-Writing Transfer: 높음


학부모 보고서

오늘 서정은 to부정사가정법 if~would~ 구조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이를 글쓰기 속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문장 구성력이 뛰어나며, 이유 제시 문장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도 잘 드러냈습니다. 학교 교과서 1학년 2학기 문법 단원과 완전히 일치하며, 이번 학습은 기말고사 문법과 수행평가 서술형 대비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앞으로는 연결어와 감정 표현을 추가해 문장 간 흐름을 더 자연스럽게 만드는 연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4,122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학습현황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