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4일 중등문법1:1맞춤 & 서술/논술글쓰기 Look, think and wrtie 김*명 > 학습현황공개

본문 바로가기

학습현황공개

학습현황공개 HOME


2025년 11월 4일 중등문법1:1맞춤 & 서술/논술글쓰기 Look, think and wrtie 김*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0회 작성일 25-11-06 18:56

본문

● 교재 분석: Unit 13 - I was doing (과거진행형) + Creative Writing

  • 제목 생성: ★과거진행형 활용 훈련 및 상황 묘사 글쓰기★

  • 핵심 문법 요소:
    ① was/were + 동사~ing 구조
    ② 부정문/의문문 구성
    ③ 다양한 시점(time slot)을 활용한 사건 묘사
    ④ 그림 기반 창의적 묘사문 쓰기


1. 실수 분석 및 개선 방향

항목내용
실수 유형문법(G), 작문(W), 어휘(V)
구체적 실수
시제 혼용 오류
  • It is raining now → 현재 시제 사용. 문맥상 It was raining이 자연스러움

  • She was eating breakfast → 시간과 동작 불일치로 X 표시됨 (7:15는 이미 끝난 시점으로 판단)
    전치사/관사 오류

  • They were walking in parkin the park

  • at stationat the station
    문장 구조 오류

  • There is a bluepink flowers → 복수 명사와 단수 동사의 불일치

  • I thought all of the system are perfect → 주어 불분명 + 시제 불일치 (was)
    표현 어색함

  • The cage is very small so they couldn’t stay → ‘but’가 더 적절한 연결어
    | 실수 원인 |
    (1) 과거진행과 현재시제 혼용 혼란
    (2) 관사/전치사 자동화 미흡
    (3) 복합 문장 구성 전략 부족
    (4) 시각 자료 기반 묘사에서 어휘 활용 범위 한계
    | 개선 방법 |
    ▶ ‘시간 + 동작’ 조합 훈련: 그림/시간표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연결
    ▶ 전치사/관사 짝 맞추기 게임 (in the park, at the station 등)
    ▶ ‘~ing 문장’ 반복 쓰기 훈련을 통한 문장 구조 강화
    ▶ 쓰기 전 ‘문장 뼈대 잡기(주어-동사-목적어)’ 훈련
    ▶ 묘사글 구조화 지도 (배경 → 등장 동물 → 행동 → 느낌 → 마무리)


2. AI 수업 피드백 분석

항목분석 결과
피드백 방식직접 수정 + 동의어/대체 표현 제공
반응성★매우 높음★ – 문법 오류, 어순, 연결어 등 모든 부분에 꼼꼼한 첨삭 표시
개인 맞춤성과거진행형을 핵심 문법으로 지속 강조하며 시제 일치 문제에 집중
정서적 지원긍정적 피드백 언어는 적지만, 빨간펜 체크와 명확한 문법 표시로 안정적 학습 유도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11월 4일 김*명 학생의 영어 학습 활동을 바탕으로 한 리포트를 전달드립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과거진행형(was/were + 동사~ing)’이라는 문법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시간대의 상황을 쓰고, 그림을 보고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귀여운 코끼리 그림을 보고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해 글을 쓰는 Creative Writing 활동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김*명 학생은 ‘그때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에 대한 질문에 적극적으로 문장을 만들어내며 문법 구조를 적용하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He was eating an ice cream cone, She was reading a newspaper 등은 문법적으로도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다만, 일부 문장에서는 시제 혼용 오류(현재 vs 과거), 관사/전치사 누락, 복합문장 연결 미숙 등의 실수가 반복되었습니다. 특히 It is raining now와 같은 문장은 상황상 과거시제를 사용해야 하며, 이와 같은 문맥 중심의 시제 선택 훈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창의적 글쓰기에서는 문장 구성과 표현 시도가 활발했으며, ★‘환경 묘사 + 동물의 감정 표현’★이라는 목표에 맞춰 풍부한 형용사와 동작 표현을 사용하려는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시제와 문장 구조에 대해 세심하게 첨삭해 주시며, 김*명 학생이 자연스러운 문장을 쓸 수 있도록 유도해 주셨습니다.

★김*명 학생은 창의적인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려는 의욕이 뛰어나며, 문법적 정확도는 점점 향상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문장 구조와 시제 선택에 대한 반복 연습을 통해 더 탄탄한 문장 쓰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4,102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학습현황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