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8일 영어도서관 박*와 Star & Advanced 북리포트 & 취약문법10
페이지 정보
작성자본문
교재 1: The War with Grandpa 기반 독서 활동 + 문법 문제지
-
제목 생성: ★The War with Grandpa 독서 후 문법 적용 훈련★
-
핵심 주제:
① 도서 내용을 기반으로 한 3문장 요약
② 문장 연결, 시제 일치, 주어-동사 일치 등 문법 포인트 학습
③ 의미 추론 및 반의어 고르기(어휘력 강화)
1. 실수 분석 및 개선 방향
| 항목 | 분석 내용 |
|---|---|
| 실수 유형 | 문법(G), 어휘(V), 작문(W) |
| 주요 오류 예시 | |
| ① Peter loves his room → 시제 오류 (loves → loved) | |
| ② He took away Peter’s room → 중복 표현/표현 부적절 (took away보다 stayed in 사용이 자연스러움) | |
| ③ The animals were angry because they tried to stop Elmer → 인과관계가 뒤바뀜 | |
| ④ Friends has not forgave now → 현재완료 시제 구성 오류 (have not forgiven) | |
| 실수 원인 |
-
(1) 시제 개념 혼동 (현재 vs 과거 vs 현재완료)
-
(2) 의미 흐름 판단력 부족 (원인-결과 구조 이해 미흡)
-
(3) 어휘 형태 인식 미숙 (forgive → forgiven)
| 개선 방법 |
▶ 시제별 대표 문장 반복 쓰기 (현재/과거/현재완료)
▶ because/so 문장 연결 구조 도식화 연습
▶ 기본 동사 변화표 암기 및 활용
▶ 정답 선택 이후 ‘왜 그 답이 맞는지’ 설명하는 말하기 활동 도입
✅ 교재 2: Spectrum Writing Grade 4 - Personal Narrative & Time Order 구성 훈련
-
제목 생성: ★개인적 경험 서술 + 시간 순서 글쓰기 훈련★
-
핵심 주제:
① First-person narrative 구조 이해
② Time-order 표현 (first, next, finally, meanwhile 등) 활용
③ 새 어휘로 문장 쓰기 (conflict, surrender, spoil 등)
1. 실수 분석 및 개선 방향
| 항목 | 분석 내용 |
|---|---|
| 실수 유형 | 문법(G), 어휘(V), 작문(W) |
| 주요 오류 예시 | |
| ① I did homework after dinner → 자연스럽지만 접속사 없이 단문화됨 | |
| ② I did homework during she made lunch → while she made lunch가 정확 | |
| ③ I spoil my test because I caught cold → 어휘 ‘spoil’의 의미 오용 | |
| ④ I surrendered to my dad because he tickled me → 문법적으론 정확하나 어색한 문맥 | |
| 실수 원인 |
-
(1) 접속사 쓰임 이해 부족 (during vs while)
-
(2) 어휘 뜻에 대한 표면적 이해 (문맥 적합도 판단 어려움)
-
(3) 시간 순서 배열에서 일관성 부족
| 개선 방법 |
▶ 시간 순서를 시각화한 활동 (그림, 타임라인) 병행
▶ 새 어휘는 예문 속에서 의미를 익힌 뒤 자기 문장으로 재구성
▶ 문법/단어 정답보다 ‘문맥 속 자연스러움’에 대한 피드백 강화
▶ I/me/my 구조를 활용한 자기 경험 글쓰기 틀 만들기
✅ AI 수업 피드백 분석
| 항목 | 평가 |
|---|---|
|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 예시 제공 |
| 반응성 | ★매우 높음★ – 문장 단위로 오류 체크 및 교정 코멘트 자세히 제공 |
| 개인 맞춤성 | 시제, 접속사, 어휘 뜻 등 학생 수준에 맞는 핵심 개념 중심 피드백 |
| 정서적 지원 | 하트, 동그라미 체크 등 긍정 피드백 시각적으로 병행 → 학습 동기 유도 효과 높음 |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10월 28일 박*와 학생의 영어 학습 활동 내용을 정리하여 안내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설 The War with Grandpa를 읽고, 책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고 문법 활동지를 통해 핵심 표현을 연습했습니다. 또 *시간 순서 표현(Time Order)*과 *개인적 글쓰기(Personal Narrative)*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경험을 정리하고 쓰는 훈련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박*와 학생은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등장인물 간의 갈등이나 이야기 전개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이 매우 돋보였습니다. 문법 문제에서도 대부분 핵심 개념을 알고 있지만, ★시제 일치★나 현재완료 표현, because/so의 논리 구조 사용에서는 여전히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또한 글쓰기 활동에서는 다양한 시간 표현을 잘 찾아내고 적용하려는 태도를 보였고, conflict, surrender 등 어려운 어휘도 자기 문장으로 표현해보려는 도전이 좋았습니다. 다만 일부 문장은 문법적으로 맞더라도 의미상 부자연스럽거나, 문맥이 어색한 부분이 있었으며, 이 부분은 선생님께서 구체적인 수정과 예시 문장을 통해 잘 피드백해주셨습니다.
★박*와 학생은 표현력과 이해력이 매우 우수한 편이며, 문법적 정확성과 글 흐름 연결에 조금만 더 집중하면, 더 깊이 있는 작문과 독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글쓰기의 자연스러운 연결성과 문맥 표현의 정확도를 높이는 연습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