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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4일 영어도서관 박*유 Super 북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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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4회 작성일 25-11-06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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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분석: Berenstain Bears 시리즈 기반 독후 활동 + 어휘 문장쓰기

  • 제목 생성: ★환경 보호와 감정 표현을 주제로 한 리딩 & 문장 쓰기★

  • 핵심 도서:

    • The Berenstain Bears Don’t Pollute (Anymore)

    • The Berenstain Bears and the Green-Eyed Monster

  • 활동 내용:
    ① 리딩 후 등장인물, 배경, 주제에 대한 질문에 답하며 독해력 강화
    ② 핵심 어휘 활용 문장 만들기
    ③ 표현력 및 문장 구성 능력 향상 목표


1. 실수 분석 및 개선 방향

항목내용
실수 유형문법(G), 작문(W), 어휘(V), 독해(R)
구체적 실수
문법 오류:
  • He is brave, curious and blue → 'blue'는 성격 형용사로는 부적절한 연결

  • How did the story make you feel? → *It made me feel...*로 자연스러운 응답 필요
    어휘 오용:

  • I don't like to be your lost friend → 의미 혼동. 표현 부자연
    문장 구성 오류:

  • Mr. Tinn is sensible because he to teaching needs → 어순과 문장 구조 모두 오류
    복합 문장 연결 전략 부족:

  • 원인–결과를 연결하는 표현 (because, so)을 올바르게 쓰지 못한 문장 다수
    명사-동사 혼동:

  • People must not pollute the river는 정확했지만, reasonablecause 사용 문장은 어색한 문맥에서 등장
    | 실수 원인 |
    (1) 어휘 선택 및 의미 이해 부족 – 일부 단어의 품사 및 쓰임 혼동
    (2) 개념 혼동 – 연결어 사용법 미숙
    (3) 전략 부족 – 질문에 대한 논리적 응답 구성을 어려워함
    (4) 독해 기반 작문 연결 경험 부족
    | 개선 방법 |
    ▶ 감정 형용사 vs 상태 형용사 구분 정리 (happy, angry, blue → 감정 표현인지 구체화)
    ▶ ‘because / so’ 구조 반복 훈련 (이유 → 결과 패턴)
    ▶ 예문 따라쓰기 + 자기 문장으로 바꾸기 연습
    ▶ 필수 질문 응답 문장 패턴 익히기 (예: This story made me feel ___ because...)


2. AI 수업 피드백 분석

항목분석 결과
피드백 방식직접 수정 + 예문 제공
반응성★매우 높음★ – 모든 문장에 빠짐없이 첨삭 표시 및 의미 수정 제시
개인 맞춤성문장 구조나 어휘 선택에서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설명 첨부
정서적 지원칭찬 표현은 적지만 교정과 유도 방식이 명확하여 학습 방향 설정에 효과적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11월 4일 박*유 학생의 영어 독후 활동과 문장 쓰기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한 학습 리포트를 공유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Berenstain Bears 시리즈 중 ★환경 보호와 감정 표현을 주제로 한 두 권의 책★을 읽고, 책 속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장 쓰기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박*유 학생은 책의 주제와 등장인물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주어진 질문에 성실하게 답하려는 자세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사람들은 강을 오염시키지 말아야 해요.” (People must not pollute the river)와 같은 문장은 정확한 의미 전달과 문법적으로도 적절하게 잘 쓴 표현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장에서는 ★문장 연결이 어색하거나 단어 선택이 부적절★한 경우가 있었고, 감정이나 원인을 설명하는 연결어 사용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각 문장에 대해 친절한 첨삭과 올바른 표현 예시를 제공해 주셨고, 학생이 보다 정확한 문장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안내해 주셨습니다.

★박*유 학생은 독해 능력과 표현력의 기반이 잘 잡혀 있으며, 꾸준히 문장을 쓰며 자신감을 쌓아가는 중입니다. 앞으로는 ‘왜 그렇게 느꼈는지’를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설명하는 훈련과, because / so 같은 문장 연결어를 정확히 사용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문장 구조 연습이 병행되면 훨씬 더 매끄러운 글쓰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훨씬 더 매끄러운 글쓰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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