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4일 영어도서관 최*린 Advacned Nonfiction 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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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분석: 비교·대조 독해 및 이야기 구성 요소 정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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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생성: ★전통 학교 vs 홈스쿨 비교 독해 & 이야기 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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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주제:
① 전통 학교와 홈스쿨의 차이점/공통점을 텍스트 기반으로 비교하기
② 이야기 구성 요소(인물, 배경, 문제 등) 파악 및 요약하기
③ 자기 의견 표현 (선호 텍스트 선택 및 이유 제시)
1. 실수 분석 및 개선 방향
| 항목 | 내용 |
|---|---|
| 실수 유형 | 문법(G), 작문(W), 독해(R) |
| 구체적 실수 | |
| ① 인칭 대명사 혼용 (I vs the main character) | |
| ② 단수/복수 불일치 (There isn’t any main characters) | |
| ③ 시제 일관성 문제 (They compare → compared) | |
| ④ 같은 문장의 반복 (They compare their first day... 두 번 사용) | |
| ⑤ 비교문장 내 연결어 누락 또는 부정확 | |
| 실수 원인 | |
| (1) 개념 혼동 – 단수/복수, 인칭 대명사 사용 | |
| (2) 부주의 – 반복 문장 기입 | |
| (3) 전략 부족 – 요약 시 문장 구성력 부족 | |
| (4) 이해 부족 – 지문 내용의 핵심 요약 표현에 어려움 | |
| 개선 방법 | |
| ▶ 인칭 대명사 사용 규칙 정리 (I vs he/she/they) | |
| ▶ 문장 비교 시 연결어 활용 연습 (e.g. Both, However, Unlike) | |
| ▶ 간단한 텍스트 요약 활동 반복 훈련 (3문장 요약법) | |
| ▶ 반복 문장 제거 및 표현 바꾸기 지도 |
2. AI 수업 피드백 분석
| 항목 | 평가 |
|---|---|
|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 문장 유도 첨삭 혼합 |
| 반응성 | ★높음★ – 실수 문장마다 빠르게 피드백 및 수정 안내 |
| 개인 맞춤성 | 학생 수준을 고려한 문법 설명 (단수/복수, 인칭) |
| 정서적 지원 | 간단하지만 명확한 유도 첨삭을 중심으로 진행됨 (정서적 언급은 적음) |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11월 4일 최*린 학생의 영어 수업 활동 리포트를 안내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 가지 주요 활동이 있었습니다. 먼저, 전통 학교와 홈스쿨에 대한 정보를 읽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독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최*린 학생은 문장에서 핵심 정보를 뽑아내는 데 집중하였고, 텍스트를 바탕으로 비교 내용을 적어보려는 시도가 좋았습니다.
이후 이야기 구성 요소를 정리하는 활동에서는 등장인물, 배경, 문제 유무 등을 정리하며 이야기의 구조를 분석하는 훈련을 했는데요, 간단하지만 이야기 흐름을 잘 잡으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인칭 대명사 혼동이나 같은 문장 반복, 문장 연결 시 부자연스러운 부분은 여전히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이 부분을 정확히 짚어주시며 ‘인물은 I가 아닌 the main character로 써야 한다’는 문법 피드백과 함께, 문장 연결 순서를 도와주는 코멘트를 주셨습니다. ★이러한 첨삭 덕분에 학생은 자신의 오류를 인식하고 조금씩 스스로 고쳐나가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최*린 학생은 논리적으로 글을 구성하려는 기초가 잘 잡혀 있고, 비교 활동에 대한 이해도도 좋은 편입니다. 앞으로는 자신의 문장을 한번 더 점검하고,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술만 조금 더 익히면 독해력과 쓰기 실력이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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